본문 바로가기
육아+

임신 주수별 엄마의 상태 13주차

by Mingun 2022. 3. 26.
반응형
아기의 손가락에 보이는 자그마한 손톱. 엄마는 임신선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

1임신 13주차 썸네일

배가 갑자기 불러오는 엄마도. 임신선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

임신도 벌써 13주째에 접어들고, 아기는 오늘도 엄마의 자궁 안에서 쑥쑥 잘 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갑자기 배가 불러오는 엄마도 있습니다. 이렇게 배가 갑자기 불러오면 피부가 터져 "임신 선조"라고 불리는 띠 모양의 선이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선"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임신선이 생기는 원인 중에는 임신 중 호르몬의 영향도 있습니다. 임신 중 엄마의 몸 안에는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라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다량으로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피부의 신진2대사를 악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라면 1개월에 한 번 꼴로 새로운 피부 조직이 형성되지만, 이 스테로이드 호르몬으로 인해 그 형성 주기가 어긋나 버리면서 배뿐만 아니라 피부 전체의 탄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제대로 늘어나지 않는 피부가 점점 커지는 자궁을 따라가지 못하면서 터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보통 "임신선"은 임신 8개월쯤에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빠른 엄마는 임신 4개월쯤인 이 시기에 생기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엄마는 임신선이 잘 생깁니다.

  1. 임신 전부터 통통한 엄마 : 신축성이 없는 조직인 피하5지방이4 많으3면 피부가 터지기 쉽습니다.
  2. 건성 피부인 엄마 : 임신 전부터 피부가 건성이면 잘 갈라지고 터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체구가 작은 엄마 : 체구가 작으면 대부분 골반이 작아 배가 앞으로 크게 나오기 떄문에 임신선도 잘 생깁니다. "튼살" "팽창선조"라고도 하는 이 임신선은 일단 생기면 없애기 힘들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반응형

 

1.체중조절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면 배뿐만 아니라 팔, 허벅지, 엉덩이 등도 갑자기 커지기 때문에 자연히 임신선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임신 중의 과도한 체중 증가는 무서운 합병증인 "임신중독증"이나 "임신성 당뇨병"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 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

체중이 천천히 증가하면 체형이 갑자기 커지지 않고 피부 조직도 서서히 늘어나게 되므로 임신선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체중을 걱정한 나머지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는 상황이 초래되어서는 안 됩니다.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면서 체중을 관리할 수 있도록 식생활을 검토 및 개선하고, 걷기 운동이나, 임산부 체조와 같은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킨케어

적절한 스킨케어를 통해 건조하지 않은 촉촉한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피부의 유분과 수분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유연하고 탄력적인 피부를 유지할 수 있어 피부가 터지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임신선을 예방하기 위한 보습크림이나 마사지 크림 등도 많이 판매됩니다. 임신선은 콜라겐 조직이 파괴되면서 생기기 때문에 그 성분을 채워주는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잘 활용하는 것에 더해 마사지를 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 임신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마사지는 기초대사를 높여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체중 감량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 마사지는 보습과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하는 것이지, 일반적인 마사지처럼 뭉친 곳을 푸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강하게 주무르거나 치지 않고 부드럽게 만지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마사지를 하다가 배가 당기는 것 같다면 바로 그만두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728x90

 

유선의 발달로 인해 유방통이 증가

임신 13주쯤 되면 가슴이 당기는 엄마가 많아집니다. 이는 임신 2개월쯤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는 유선과 피하지방이 증가하면서 생기는 증상으로, 갑자기 유방 전체와 유륜 부위가 간지럽거나 통증을 느끼는 엄마도 있습니다. 또한 유두가 민감해지고 브래지어가 닿는 것만으로도 따끔따끔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모두 엄마의 몸이 출산 후 아기를 키우는 데 있어 중요한 모유를 생산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유선의 발달을 위해서라도 저자극성 소재로 만들어진 큰 사이즈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나 가려움이 너무 심해서 걱정되는 엄마는 담당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280days app

반응형
LIST

댓글